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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나이스비트의 Mind Set 을 읽고 제 나름대로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서점에 갔다가 우연히 눈에 들어온 책을 2달 동안 겨우 읽었내요.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를 얻은것이 있다면 미래란 결코 우연히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닫게 해주는 책이 네요^^ 그때 그때 정리를 못하고 오늘 아침에 겨우 다 읽고 정리한거라 내용이 부족할수도 있어여ㅠ.ㅠ 아래 첨부 파일은 한글 파일입니다.
마인드 세트 마음가짐, 생활양식으로 의도적으로 발전이 가능하다. 우리 마음속에 고정되어 있는 별이라 생각할수 있으며, 마음속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신이 나갈 방향을 제시한다. mind set을 인식의 도구로 활용하여 내 자신의 삶과 일을 전환 시킬수 있을 것이다.
1부 Mind Set 1 : 아무리 많은 것들이 변하여도 대부분은 변하지 않는다.
; 이 세상은 변화의 시대에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삶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상이 변한다는 것은 삶을 누리는 방법과 기술이 변한다는 것이지 삶 자체가 변한다는 것은 아니다.
① 무엇과 어떻게의 차이 · 변화는 대부분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가’의 영역에서 발생한다. 떠들썩 하고 과장된 세상 속에서 변화되는 것과 변하지 않는것 사이의 차이를 잘 구분 할수록, 우리는 새로운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그 속에서 더 큰 이익을 얻을수 있다. · 테크닉의 변화는 보다 넓은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곤 한다.
② 변화는 쉽게 사그러진다. · 남성정장, 청바지 등은 지난 100년간 큰 변화없이 유지되었다. 소비자들은 지금 있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라는 생각을 한다. 매년 3만개 이상의 신재품이 등장하지만 이 중 90%는 소멸된다.
· 성공하는 기업들은 거의 종교에 가까운 신념으로 핵심 이데롤로기를 수행하고 있으며 변화는 일어나봤자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성공하는 기업의 핵심가치는 바위처럼 견고하며 그 시대의 트랜드나 유행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③ 해 아래 모든 것이 새것이다? · 변화하는 것보다 변하지 않는것의 목록을 작성해 보아라.
④ 변화의 DNA는 변하지 않는 것의 축을 휘감고 돈다. · 우리 대부분은 뉴스나 변화를 찾아 돌아다닌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혼란스러운 세상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것과 미래의 방향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이다. 어떤 정보를 다루든 본질적인 변화와 외견상의 변화, 근본적 전환과 일시적 유행의 차이를 구분하고 역사상 대부분의 것들은 언제나 변함 없다는 사실을 늘 명심해라 · 다음의 차이를 항상 구분하라. 기초와 장식, 기본 원리와 기술, 흐름과 일시적 유행, 약진과 개선
변화의 흐름을 쫓아 가기 보다는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변화의 진실을 꽤뚫어 보아라!! 미래를 두려워하지 말라, 미래는 변화가 아니라 진보일 뿐인 것이다.
Mind Set 2 : 미래는 현재에 있다
· 나무가 아닌 숲을 보라 : 일시적 유행은 트랜드 속에 포함되어 있는 동시에 트랜드의 발현이다. 트랜드의 전환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지만 트랜드가 포함하고 있는 유행은 언제나 변화를 일으킨다.
· 커튼 뒤를 살펴라 : 변화는 한가지의 영향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듯 항상 또 다른 무엇을 생각하고 대비하여야 한다.
· 흐르는 시간 속에서 미래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 : 우리는 항상 앞날에 무엇이 놓여 있는 지를 예측하려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세상과 일정거리를 유지하고 객관적인 시선을 키워야 한다. 선택적이고 검증 된 과정 속에서, 우리는 미래의 큰 그림을 만들어주는 요소들을 찾아야 한다.
ex) 신문 : 정보의 원천이며 정보의 지리적 범위를 확장 시키기도 한다. 신문에는 정치와 문화, 사회적 사건, 현상, 트랜드, 일시적 유행에 관한 사실과 이야기를 제공한다. 하지만 정보를 통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결정적인 것은 단순히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 들이는 방식이다.
신문은 폐쇄된 공간에 정보를 나열한다. 따라서 우리는 신문을 보면서 자신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정보를 파악 해야할 필요가 있다. 즉 사회적 이슈, 고민거리 등이 신문의 주된 면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당신이 진정 원하는 기사거리는 신문의 구석에 있을 수 있다. 눈을 떠라! 그리고 정보 중에 내가 원하는 것을 catch 하라!!
Mind Set 3 : 게임 스코어에 집중하라.
복잡성은 기만의 도구로 이용되지만 단순함은 모든 것을 투명하게 만든다. 자신이 바라는 결론을 얻기 위하여 정보를 외곡 시키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잘못된 길을 가지마라! 항상 게임스코어를 확인하라. 정부의 예상보다는 현실적인 통계수치를 믿어라 그리고 분석 하여라. 그리고 대비하고 처단하라.
ex) 지구 환경과 뉴스 : 매년 4만종의 생물이 사라진다 한다. 하지만 이는 단지 추측이며 억지이다. 정보에 대해 뉴스는 맹목적이고 자극적인 보도로 여론을 부추긴다. 정작 그 안에 사실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상어와 코코넛 : 코코넛에 맞아 죽는 사람은 상어에 의해 죽는 사람보다 15배 더 많다. 하지만 뉴스에서는 상어만을 다룬다. 보라! 뉴스를...
· 옳아야만 한다는 강박 관념은 마음의 족쇄이다. 나는 항상 옳지 않다. 즉 내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는 내 의견에 대한 교환과 수정, 스스로에 대한 의문 없이는 그 누구도 성장할수 없다. 내가 틀린 길을 갈수도 있다. 하지만 그 길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 다른 길을 찾을수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Mind Set 5 : 그림 퍼즐 처럼 미래를 분석하라.
· 미래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보기에 전혀 어울리지 않고 아무런 관계도 없으며 때로는 상식에 어긋 나는 듯 느껴지는 것들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아내야 한다.
① 익은 과일을 따라. - 서로 스며들어 있는 세상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삶에서 우연히 맞추치는 급작스런 요동, 덜컥거림, 소동 등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직물과도 같다. 우리가 추산할 수 있는 것은 숫자 뿐이다. 미래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 과거를 먼저 보아라. 그리고 현재를 보고 지식을 개선시키고 마지막으로 미래를 예상하라. 하지만 미래를 예상하고 직관 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도 미래란 익은 과일을 따는 것 뿐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넓은 시각으로 찾고 보아라. 그러면 보일 것이다.
;; 아인슈타인을 예로 들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그의 무한한 상상 속에서 올린 것이 아니다. 과거의 사람들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그의 생각을 토대로 만들어진 이론이라는 것이다. 즉 과거의 사람들의 연구 들은 덜 익은 과일일 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을 덜 익은 과일들 속에 숨어 있는 익은 과일을 따 내는 것이라는 것이다.
② 미래는 그림 퍼즐이다. 미래란? = 가능성, 방향, 사건, 뒤틀림과 전환, 발전, 놀라움의 집합이다.
현재는 시간과 완성이라는 단계를 지나 미래가 되는 것이다 : 미래를 통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분 부분을 예상하고 확인하라. · 미래라는 그림 퍼즐을 맞추기 위해선는 변하지 않는 부분을 출발점으로 하여,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조각들을 골라내고, 어떤 조각들이 꼭 맞는 모양을 지녔으며 서로를 보완해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 새로운 미래의 그림이 보일때까지 섞고 맞추고 또 섞어라 : 틀릴까봐 두려워하지 말라. 오히려 그 조각들은 맞추고 연관성을 찾는 다면 새로운 것이 떠오를 것이다.
· 무작위 카드를 통한 연상법과 연관성을 추측하여 미래를 예상하여 보아라 : 지금 내 주위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사건들을 카드에 적어보아라. 과거의 일들, 현재의 일들 모두를 적고 그 들의 연관성을 서로 유추하여 미래를 예상하는 훈련을 해보라!
Mind Set 7 - 너무 앞서서 행진하지 마라. 언제나 급진적 변화는 반감을 사게 된다. 앞서되 조금은 뒤에서 앞 설 필요가 있다.
Mind Set 8 - 기대했던 일은 언제나 더 디게 일어난다. 일련의 변화가 우리 세상에 퍼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너무 앞서가지 말고 한발 뒤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라. 어차피 기회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Mind Set 9 : 성과를 얻으려면 기회를 활용하라.
· 미래의 그림은 기회를 찾고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의 것이다. · 변화는 준비된 사람을 좋아한다. ·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경쟁력을 키웠다. 우리는 시장을 배울 시간이 있었던 것이다. · 사업가적 마인드 세트란 이렇게 순간적이 자극을 발견하고 그 기회와 관련해 무엇인가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하는 것이다.
Mind Set 10 : 덜어낼수 없다면 더하지 말라.
· 3M 은 가장 혁신적이며 모든 시장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기업이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이전의 프로젝트를 과감히 포기한다.
· 새로운 기술의 출현에 따라 우리는 늘 의문을 던져야 한다. - 개선되는 것은 무엇인가? - 사라지는 것은 무엇인가? - 그리고 대체되는 것은 무엇인가?
제 2 부 미래의 그림
제 1 장 문화의 시각화
· 상상력은 즉각적인 힘을 발휘하는 영상에 밀리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스며든 시각문화가 문자를 갉아 먹으며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다 : 즉 우리는 더 이상 소설을 보지 않는다. 하지만 영화와 TV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 변화란 힘의 집합이다. 즉 변화란 하나의 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자각적 증상이 있다면 그것이 변화로 이루어질지는 다른 근거를 찾아 봐야 한다.
· 좋아 하는 신문을 읽는 것은 따듯하고 기분 좋은 목욕을 즐기는 것과 같다.
· 광고 : 천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낳다. “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자극과 용기에 대한 것이다.” “ 나는 여기 스웨터를 팔러 온게 아니라, 스웨터를 팔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러 온것이다” - 베네통 광고 책임자 토스카니 - 복수 선택과 광고 : 인쇄를 이용한 지면광고는 점차 쇠퇴하고 있다. 즉 대안 광고들이 발달하고 있는 것이다 ( 문신을 이용한 광고, 생활 용품을 이용한 광고), 20세기 산물인 광고는 산업 시대의 성공 모델인 대량 생산을 반영한 것이다.
· 일용품 디자인의 고급화 “ 계속해서 발전하는 경제 체제에서 기업이 보유할 수 있는 경쟁력 중 하나는 바로 디자인과 창의성이다. ”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기준은 가격에서 품질로 변화하였고 결국 마지막에는 디자인이 결정하게 될 것이다.
- 짐 테일러라는 경제학자가 자주 인용하는 말이 있다. “여기 2개의 볼펜이 있습니다. 이 두 개는 모두 똑같은 잉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몽블랑 마스터피스 이고 하나는 일반 볼펜입니다. ” 모든 사람들은 몽블랑 마스터피스를 선택할 것이다!!
- “ 훌륭한 제품은 감성과 기능 이두가지가 균형을 이룰때 사람들과 연결된다.
· 우리 시대의 박동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혁신이라도 실패한다. 그 리듬을 포착하고, 어떤 경우에는 시장에 아드레날린을 분비해 그 리듬을 바꾸어라 · 앞으로의 시대는 시각화의 시대이다. 하지만 명심하라. 문자와 이미지를 어떻게 적절히 배합할지
제 2장 경제
· GDP 를 보지마라. 전세계적인 움직임을 보라. · 한 국가의 경제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 나라의 많은 기업들을 이미 전세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국가란 틀에 갖히지 말라. 세계를 보라 · 탈집중화가 해법이다. 모래 언덕에 13g 의 모래를 올려 놓을 것인가? 아니면 90kg 의 바위를 올려 놓을 것인가? · 변화의 중심에서 보라. 그리고 찾아라 변화에 앞서가지 말고 뒤에서 그 변화를 �아라. · 이 시대의 선구적인 발명을 이끌어낸 기업은 없다. 단 기업은 그 발명을 진화시켰을 뿐이다. · 뛰어 들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실수를 두려워 한다면 이 진화의 시대가 제시하는 기회들을 활용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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